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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by 장미상회 2022.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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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심리치료와 상담 이론 (학지사, 권석만) 요약 정리

 

6장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Albert Ellis (1913~2007)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치료이론

-내담자의 신념체계를 합리적인 것으로 바꿈으로써 내담자의 정서와 행동을 적응적으로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을 변화시키고자 함

(극단적)행동치료자 Ellis
인간을 단순히 외부자극에 반응하는 기계적인 존재로 파악 외부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매개하는
신념체계 해석방식의 중요성 강조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인간의 세 가지 심리영역 인지, 정서, 행동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가 핵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

-합리적 이성에 근거하여 부적응적인 정서와 행동이 개선될 수 있음을 주장,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치료기법을 제시

-REBT의 핵심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이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논박

 

주요개념과 성격이론

1) REBT의 철학적 배경

-논리적 실증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내담자의 주관적 인식을 중시하는 현상학과 자신의 삶에 대한 자유와 선택을 중시하는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음

-인간에게 절대적인 당위성을 부과하는 신념을 거부함으로써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과 맥을 같이함

 

2) REBT의 기본가정

인간관 -인간은 합리성과 비합리성의 양면적 본성을 지닌 존재이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순기능적으로 생각할 뿐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역기능적으로 생각하는 선천적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은 자신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경향성을 지닌 동시에 자신의 삶을 부적응적인 것으로 몰아가는 자기 파괴적 경향성도 지니고 있다.
기본가정 -심리적 장애는 인간의 비합리성에 의해서 파생되는 비현실적이고 비논리적인 사고방식의 결과이다
-인간의 비합리적 사고성향은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강력한 생물학적 근원에 의한 것이다
-적응적인 삶을 위해서는 합리적 사고가 중요하다
-인간의 비합리성에 근거한 당위적 요구가 불행과 부적응의 주된 원인이다
-인간의 세 가지 심리적 기능인 인지, 정서, 행동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역기능은 유발된다.

 

3) ABC모델

-인간의 감정과 행동을 설명하는 REBT성격이론의 핵심

-ABC모델은 인간의 인지, 정서, 행동의 관계에 대해서 단순하면서 명쾌한 설명을 제공

선행사건(A) 생활환경에서 일어나는 촉발사건, 선행사건 또는 역경을 뜻하기도 함
신념(B)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고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신념. 합리적or비합리적
결과(C) 촉발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개인이 나타내는 정서적 또는 행동적 결과

 

 

 

 

 

 

*Beck의 인지치료

인지 자동적 사고 사건에 의해 촉발된 인지적 산물로서 매개 역할
역기능적 사고 개인이 평소에 지니고 있는 인지적 구조로서 중재역할을 함

 

*Beck vs Ellis

  Beck Ellis
공통점 인지의 중요성 강조
차이점 -인지적 요인을 세분하여 각각의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
-특정장애의 기저에 있는 역기능적 신념과 자동적 사고를 구체적으로 설명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비합리적 신념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철학적 관점에서 좀 더 합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도록 하는데 깊은 관심을 가짐
-특정한 장애별로 특정한 내용의 비합리적 신념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지X : 핵심적인 비합리적 신념들이 다양한 장애를 일으킴

 

정신병리 이론

-심리적 부적응과 정신장애의 근본적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에 있다고 봄

-부적응 문제를 지닌 내담자들이 지니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내용을 밝히고 그것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는데 초점

비합리적 신념 -인간을 부적응으로 몰아가는 비합리적 신념의 구체적인 내용 제시
-인간이 심리적 부적응과 장애를 나타내는 주요한 원인은 비합리적 신념이다
*비합리적 신념은 자신, 타인 그리고 세상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와 요구를 의미
: ‘반드시 ~해야 한다라는 절대적이고 완벽주의적인 당위적 요구의 형태를 띠며, 3가지 범주로 구분됨
*당위적 요구는 실현되기 어려운 비현실적인 것 뿐 아니라 필연적으로 좌절을 초래하여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유발: 비합리적
비합리적 사고 -역기능적인 부정적 감정이 일어날 때 다양한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가 영향을 미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핵심 비합리적 신념이다.
*핵심 비합리적 신념의 네 가지 사고 유형(단계적으로 부정적 감정을 유발함)
정신장애의 ABC모델 선행사건(A)합리적 사고(rB)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C)
비합리적 사고(iB)부적절한 정서적/행동적 결과(C)
-비합리적인 신념을 지닌 사람들은 생활사건의 의미를 부정적으로 과장하거나 왜곡함으로써 건강하지 못한 부정적 정서와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나타나게 됨
-심리장애가 부정적인 환경과 사건에 의해서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이 비합리성에 의해 생겨난다는 것이 REBT의 기본 입장임
-실제의 현실 속에서는 ABC과정이 연쇄적으로 복잡하게 일어남

 

치료이론

1)치료의 목표와 원리

목표 -내담자가 정서적 고통과 자기패배적인 행동을 줄여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고 나아가 더 행복한 존재가 되도록 돕는 것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비합리적 사고를 극복하고 인생에 대한 철학적 변화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효율적으로 영위하는 것
치료원리 -내담자가 지닌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어 논박함으로써 좀더 합리적인 신념을 지니도록 변화시키는 것
ABCDEF 모델로 제시
 
*ABCDEF 모델에 따른 치료 과정

 

2)치료기법

ABC기법:
비합리적 신념 포착하기
-내담자가 고통을 느끼는 문제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포착하는 방법
 
* 비합리적 신념의 4가지 특성
비합리적 신념은 사실과 다르다. , 현실을 과장하거나 왜곡한 것이다.
비합리적 신념은 강요나 명령의 형태를 지닌다, 특히 현실에서 충족되기 어려운 과도한 요구를 포함하고 있다.
비합리적 신념은 과도한 감정을 유발한다.
비합리적 신념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이러한 신념은 자기 패배적 행동을 유발하여 목표달성을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but, 합리적 신념은 사실에 근거하고, 절대주의적이거나 당위적이지 않으며, 적당한 정도의 온건한 감정을 유발하고,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REBT의 가장 핵심적인 치료기법은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포착하여 논박하는 것
-논박하기: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지닌 신념의 타당성과 유용성을 평가하도록 돕는 적극적인 개입방법
 
*논박하기의 다양한 방식
-그밖에 : 인지적 과제를 주는 방법, 녹음등을 통해 자신의 사고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방법, 독서나 심리 교육적 활동보기 등
정서적/
체험적 기법
-인지적 개입을 보완하고 강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서적, 체험적 기법 사용
-격려, 치료자의 무조건적 수용, 다른 사람과의 참만남 집단 활등 등이 있음
행동적 기법 -직접행동을 통해서 실천해보고 현실을 검증해보는 작업

 

REBT의 실제

-REBT에서 치료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하도록 기대된다.

-REBT는 교육적인 형태를 취하는 치료에서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다양한 과제를 내주고, 다양한 기업을 사용하는데 있어 개방적이어야 한다(교사-훈련자 역할)

-치료자는 내담자를 인간존재 그 자체로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자세를 통해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REBT의 평가

공헌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 최초의 치료이론
-심리적 부적응에 기여하는 비합리적 신념과 사고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이를 교정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기법을 제시
-인간의 신념에 초점을 맞춘 명쾌한 이론과 구체적 치료기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를 단기적으로 치료하는 접근 법
-현재의 인지행동치료로 발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함
-간단하면서도 명쾌한 치료 이론을 통해 자가 치료의 길을 제시
비판 -정서를 무시하고 내담자를 몰아붙이는 피상적인 치료라는 비판
-과학적인 근거가 부족
 
*REBT의 한계점
다양하고 복잡한 심리적 장애를 설명하기에는 너무 단순하다
이론적 주장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지지 근거가 부족하다
적용범위에는 제한이 있다
-교육수준이 높은 내담자에게 효과적
내담자의 정서적 또는 관계적 측면을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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